스위치, 동작감지모듈, 홈센터형 리모콘 스위치 등이 있습니다.
220V 생활가전에 납땜하고 가벼운 전기공사, 필요하면 전자공작과 간단한 소스만지기(라고 해도 잘 하는 분들이 공개한 소스를 가져와 만지는 것이지만)하는 것에 생리적인 거부감이 있는 분들은 이런 건 거들떠보지 마시고 기성품 스마트 플러그와 스마트홈 솔루션을 알아보세요. 좀 겁을 많이 준 말입니다만.. 그리고 게으른 분들도. 사놓고 방치하는 수가 있습니다. ^^
간단한 전기공사, 전선연결, 납땜, 그리고 필요하면 키트 회사 홈페이지의 깃허브를 뒤지며 가벼운 스크립트를 보거나 완성도가 좀 떨어져도 손댈 옵션이 많은 앱을 쓰겠다 한다면 이 쪽을 생각해볼 만 합니다. 직구품은 노하우가 많은 사람이 아니면 대부분 A/S를 포기해야 하는 게 문제지만, 값싸다는 게 장점입니다. 스마트플러그 기성품 한 개 값으로 스마트스위치 키트 서너 개를 살 수 있으니까요.
아래는 몇 가지 링크입니다. 작년에 스마트플러그에 열중해서 국산품 네 종류를 공부했고 그 중 세 종류를 사서 테스트하며 비교할 때, 이것도 알아본 적 있습니다. 제가 저 "생리적 거부감"이 좀 있어서.. 지금은 웬만한 걸 다 아니까 다시 몇 개를 산다면 선택지가 좀 늘었습니다. ^^
http://sonoff.itead.cc/en/
저가 스마트폰으로 유명한 샤오미도 이런 스마트홈 상품을 늘려가더군요.
각국의 대형가전회사들도 그렇습니다.
예를 들어 그냥 무선랜으로 연결되는 스위치만이면, 개당 7천원대에 살 수도 있습니다. 전에는 5-6천원대였는데 값을 올렸네요. (원화값이 비싸졌으니 내려야 맞을 텐데)
몇 가지 검색되는 설치기, 사용기. 이하 편하게 적어갑니다.
Makelism 블로그
개봉 및 설치 1
개봉 및 설치 2
빵판도 등장하고, 사람들의 핵을 써서 기능도 확장(?)하고 등등..
만지기 좋아서인지 아마존 알렉사와 구글홈에 연결하는 시도도 있다.
눈먼바람 블로그
스마트싱즈 음성 노티
sonoff 스마트싱즈와 연동 1
sonoff 스마트싱즈와 연동 2
그 외
- 1년 전, 몇 가지 평
- IoT 스마트스위치를 표방한 수입품 몇 가지를 장단점을 들어 비교한 글
- 스노프 스위치를 천장등에 달아보기
, - "SONOFF를 Homebridge나 OpenHAB과 연결하기 위해서는 SONOFF에 Custom 펌웨어를 사용" - http://songsh86.iptime.org/wordpress/?p=30
프로그래밍 이야기가 나오는 블로그. (이 글과는 무관하지만, 설치형 블로그를 사용하는 분이군요. 취미라면 이것도 좋을 텐데. 저도 이렇게 해볼까요)
. - SONOFF WIFI TOUCH 를 지어진 지 오래된 주택의 벽 전등스위치 배선에 달기.
- 전등스위치에 이 제품을 사용할 때 주의점 문답: "접지선이 아닌 중성선이 필요합니다. 우리나라 전등의 대부분 중성선이 바로 천정에서 전등으로 연결되기에 해당 스마트용품을 사용하려면 요비선 등을 이용해서 전등에서 중성선을 끌어와서 연결해야 합니다." 라는 댓글 참조.
- 2채널, 4채널 스위치 제품도 있다. 이것은 WiFi채널을 말하는 게 아니다. WiFi채널은 하나고, 220V 유선 출력 아웃풋이 2개거나 4개란 얘기다. 즉, 플러그 하나로 기계 2개나 4개를 조작할 수 있다는 것. 잘 쓰면 유용하지만 곰곰이 생각해보면 우리 환경에는 그렇게 좋지도 않다. 그리고 2채널이면 1채널 2개값, 4채널이면 1채널 4개값이라 비싸면서 전체로 허용전류 10A인 물건은 집에서는 용도를 찾기 쉽지 않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