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7/2019

전구소켓(E26)용 볼전구 몇 가지 찾아본 것

볼전구는 고르기가 어려운 것 같아서, 때때로 생각날 때 찾아본 내용(특히 괜찮아보이는 모델. 구입한 것은 아닙니다)을 반복해 적고 있습니다.

금호전기는 이런 식입니다.

B1565 -> 볼(B)전구, 15와트, 6500K

그런데, 공홈 업데이트는 좀 느린 듯. 시중에는 B1530LGO도 있습니다. 위 표에는 1300루멘이 가장 밝습니다만, 1400루멘이라고 판매자가 표시한 것도 있네요. 단, 여기 볼전구는 15와트가 가장 큰 것입니다.

* LED전구는 같은 소비전력이라도 구세대보다 신세대가 총광속(lm 루멘)이 더 많습니다. 즉 더 밝습니다. 그래서 세일하는 전구는 와트만 표시하고 루멘을 표시하지 않고 대신 싸게 팔기도 합니다. 1-2와트 전기를 더 먹는 건 실사용에 체감이 별로 없지만(대신 이러면 인증이 안 나오겠죠), 판매자가 밝기 루멘수를 표시하지 않아 대충 짐작해 샀는데 기대보다 어두우면 용도에 안 맞아 새로 사야 힐 때가 있어 좀 그렇죠.

어떤 브랜드라도
오픈마켓에서 살 땐 브랜드와 모델명과 와트와 루멘표시는 반드시 확인하고, 그 외 필요하면 인증표시를 마저 살피는 게 좋더군요.



지니 12와트 볼전구
여기는 국산 일자형 등기구를 생산하는 곳입니다. 22W던가 일자형은 저도 하나 사봤는데, 금호것(번개표 30W)과 달리 플리커가 거의 없습니다. 색온도는 주광색이 6500K보다는 약간 따뜻한 느낌?이라 저는 마음에 들고 체감상 약간 더 밝습니다(소비전력은 금호것이 약간 더 적습니다).

여기 볼전구는 12와트짜리. 전기안전인증번호가 14006으로 끝나는 모델은 1300루멘이라는 설명이 보이네요. 볼전구는 LED 일자형과 달리 중국 OEM. (번개표는 중국공장, 오스람 필립스 그 외 나머지 회사들도 이미 중국 OEM이 대부분입니다)

18와트짜리도 파는 모양인데, 링크한 판매자는 루멘표시가 없네요.

좀 살펴보니 일반 백열전구대신 쓰는 LED전구는 폭 6센티 남짓이고 소비전력이 큰 건 9센티짜리도 있고, 볼전구는 9센티에서 12센티짜리도 있습니다. 크기 때문에 목이 되는 부분이 롱타입과 숏타입이 있고 연장 어댑터도 팝니다.



오스람과 필립스 볼전구는 11~12와트 , 1100루멘 내외 정도가 흔히 파는 것 같습니다. 해당 브랜드의 국내판 사이트는 따로 알아보지 않았습니다.
필립스것은 볼전구가 아닌 일반 전구모양으로 16와트 1800루멘, 18와트 2000루멘, 19와트 2300루멘짜리도 있었군요. 구형, 신형 모델별 사양은 따로 확인 필요.

모양이 다른 소켓을 사용하는 필립스 17와트 전구 분해한 것을 보면, 와트수가 커도 평면입니다.



남영전구 13W 볼전구는 주광색 1100루멘. 플리커프리제품임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두영의 18와트짜리 볼전구모델 중 하나(15012)는 1360루멘이군요.



우리조명 장수램프 LED 볼전구 17와트..
장수램프 볼전구는 12W 1175루멘, 15W 1350루멘, 17W 1530루멘이 있습니다. 단, 이 판매자 사이트에는 상품설명 여기 저기에 표시가 달라서 좀 그렇죠. 다른 판매자의 상품설명을 보면 15와트 볼전구가 1480루멘입니다.

일단 저는 우리조명 17와트짜리를 눈여겨보고 있습니다. 일반전구로는 필립스 16와트도 좋은데, 아무래도 볼전구가 빛이 퍼지는 각도가 좋아서, 식탁 펜던트 조명에는 더 어울릴 것 같습니다.



※  여담. 금호전기 웹사이트가 업뎃이 늦어도 설명은 좋고 찾아보기 쉬운데,
우리조명과 다른 회사들 홈페이지는 좀 너무 하더군요.
소매를 아예 안 하겠다는 생각인지 제품설명이 없거나 아주 부실합니다. 한심하기도 하고, 중국회사만큼도 생각이 없는 것 같아서 가엷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ABC



어제 한 일, 하지 않은 일이 오늘 해야 할 일을 결정한다. 미뤄둔 일은 반드시 새끼친다. - ?

훌륭한 서비스에 대한 결과로 주어지는 것이 이윤이다. - 헨리 포드

생각날 때 귀찮더라도 백업해라. 내일 웃는다. - ?

매사 최적화는 좋은 습관이다. 시간을 가장 귀중히 여기는 습관은 더 좋다. - ?

네가 지금 자면 꿈을 꿀 것이다. 그러나 네가 지금 노력하면 꿈을 이룰 것이다. - ?

마감이 되어 급하게 일하는 것은, 밤새 술마시고 시험치는 것과 같다. 최선을 다해 시험봤을 지는 몰라도, 최선을 다해 공부하지는 않았다. 사는 것도 마찬가지다. 얄팍한 머리와 요행을 믿고 임기응변하는 데 맛들인다면, 인생도 어느덧 그렇게 끝난다. - ascii

위대한 생각을 길러라. 우리는 무슨 짓을 해도 생각보다 높은 곳으로는 오르지 못한다. - B. 디즈레일리

꿈의 크기는 자신이 성취할 수 있는 한계를 뛰어넘어야 합니다. 꿈에 압도되지 않는다면 그 꿈은 크지 않은 겁니다. - 앨런 존슨 설리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