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나인코더의 HEVC(H265, x265)코덱 기본 프리셋은 veryfast 지만, 그건 제작자가 실용적이라고 판단한 품질-코딩시간으로 기본값이고, 원래 여기 기본은 중간값인 medium이라고 한다.
* veryfast로 2배속 인코딩이 되던 CPU라면 medium으로는 1배속이라고 생각하면 대충. 간단하게 동영상 2분 정도씩만 인코딩해서 비교해볼 수도 있다.
Preset Option
https://x265.readthedocs.io/en/default/presets.htmlultrafast
superfast
veryfast
faster
fast
medium (default)
slow
slower
veryslow
placebo
각 프리셋이 세부 옵션을 어떻게 지정하는 지 설명하고 있다.
HEVC (X265) ENCODING GUIDE
https://stevens.li/guides/video/hevc-x265-encoding-guide/상당히 좋은 사이트다. 아래와 같은 차트를 제시한다.
확대가능해서, 내가 관심이 있는 구간만 찍었다. 링크타고 들어가서 보기 바란다.
아쉽게도 CRF와 품질, preset과 품질을 이런 식으로 수치화해 비교한 차트는 아직 찾지 못했다. (누가 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m(_ _)m )
하지만 이 그래프만 해도 많은 정보를 알려준다.
CRF 18정도가 보통 사람들이 많이 쓰는 옵션이다.
나는 최소 26, 표준 23, 고품질 20을 기준삼으려고 한다.
저기서 보면
같은 CRF일 때 용량은 ultrafast, superfast는 확 준다. CRF가 작을수록(= 비트레이트가 큰 고품질일수록) 이 둘과 나머지의 차이는 크고, CRF가 아주 커지면 차이는 작아진다.
모든 CRF영역에서 veryfast~medium~placebo까지는 용량은 별 차이없이 비슷하다.
미디엄 프리셋 기준으로 CRF 18에서 61메가인 파일이 20에서는 44메가, 26에서는 18메아 미만으로 나온다(veryfast에서는 비슷하지만 약간씩 작다). 23에서는 짐작으로 대충 30메가 정도가 될 것 같다.
인코딩 시간은 프리셋별로 CRF마다 어떻게 되는가를 보고 있다. 당연히 CRF가 작을수록(= 비트레이트가 큰 고품질일수록) 인코딩 시간이 길어지는데, 프리셋별 차이도 크다.
샤나인코더의 기본인 veryfast 프리셋은 fast까지와 큰 차이는 없다 CRF가 커지면 더 빨라지지만. 코덱 중앙값인 medium 프리셋은 fast 프리셋의 두 배 정도 시간이 걸리고, slow 프리셋의 절반 정도 시간이다.
유명한 인코더인 핸드브레이크 도움말 페이지
HandBrake Latest > Official presets
https://handbrake.fr/docs/en/latest/technical/official-presets.html이것은 핸드브레이크 프로그램 자체 프리셋이고 위와 같은 공통 용어는 아니다.
하지만 (영상과 오디오 양쪽 모두 생각) 어느 정도 옵션일 때 어느 정도 품질이라고 봐주는가를 생각할 때 참고할 수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