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시 기가비트 허브와 함께 이걸 주었죠. 이 제품은 유선 1기가비트, 무선 5GHz를 지원합니다. 요즘은 이 다음 세대 공유기를 배포하는데 그건 빔포밍에, 여러 단말기의 동시 무선접속을 지원하더군요. 요즘 유무선공유기 수준에서 봐도 괜찮은 녀석입니다. (VPN이나, 무선 브릿지같은 기능은 안 들어있을 것 같지만, KT용 감시코드가 들어있을 지도 모르는 공유기를 일부러 돈주고 사고 싶진 않기 때문에 알아보진 않았습니다. 3년 약정을 다시 걸고 무료(?)로 받을 수는 있을 것 같지만)
아래는 이 공유기의 초기 메뉴입니다. IPTIME것과 비교하면, 기본기능은 다 있지만 부가기능이 없는 것이 눈에 띕니다. 예를 들어, WAN은 유선만 되고 무선은 안 됩니다. VPN기능은 없습니다. USB포트가 있지만 그것에 대한 설명은 없습니다.
나중에 관리상 원격지에서 보아야 할 필요가 있을 지도 몰라 올려 둡니다.
KT공유기라 꺼림직하다면 KT가 아닌 회사의 회선에 물려 일반 공유기처럼 쓸 수는 있겠죠.
참, 이 모델로 검색해 보면 이 공유기의 내부에서 (아마 기술자전용 유지보수 서비스용일) 시리얼 접속 단자를 찾아낸 분이 계십니다. 제대로 된 잭이 아니라 글자 그대로 단자. 원래 통신쪽 일을 하는 분같은데, 공개 펌웨어를 수정해 이 공유기에 얹어놓았더군요. 멋진 이야기입니다. 다만 조금 공부해야 할 것이 있어서, 아무나 따라하겠다면, 스마트폰 커펌올리는 것보다는 난이도가 있다 하겠습니다. 일단 하다가 고장/벽돌나면 서비스 불가이므로, 약정이 끝났고 고장나도 대신 쓸 물건이 있을 때 재미로 시도해볼 만할 것 같았습니다.
글자가 작은 그림은 클릭하면 원래 크기로 보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