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로드 링크
https://www.techpowerup.com/download/techpowerup-gpu-z/
설치과정은 따로 없이, 등록해 쓸 것인지를 묻는 화면으로 끝.
카드 정보. 버스 인터페이스는 상황에 따라(idle, full load) 바뀜. 1.1이나 2.0등.
lookup을 누르면 저 사이트의 같은 칩셋 카드 정보가 뜸.
센서 정보. 잘 나옴.
VGA가 여럿 있고 활성화돼있으면 아래 목록에서 고를 수 있음.
DXVA 2.0 Hardware Decode 항목의 목록에 H264, VC-1프로파일이 몇 가지 나오고, HEVC프로파일은 저것이 다. 일단 HEVC 디코딩은 지원하는 모양.
GTX650에 들어간 칩셋은 아쉽게도 HEVC 인코딩은 지원하지 않는다. 즉, CPU인코딩해야 함. 샤나인코더 게시판을 보면 여러 프로그램이 개선하고는 있지만, 흔히 쓸 수 있는 비상업용 무료 프로그램의 인텔 퀵싱크 인코딩, nVidia NVENC는 모두 질이 떨어진다고. (nVidia것은 실시간 게임방송에 적합하게 만들어져 있기도 하고, 기본 제공하는 툴은 VGA의 잠재능력 중 일부만 사용. 전체 능력을 사용하는 것은 옛날 쿼드로에 해당하는 고급 라인업의 드라이버에서 제공. AMD(ATI)와 nVidia 모두 옛날부터 이런 장난을 했다. 그래서 펌웨어를 덮어씌운다느니 드라이버를 개인이 트윅한다느니하는 게 많이들 나왔더랬다. 아예 서드파티 인코딩 프로그램이 가속기능을 못 쓰게 해서 파일을 바꿔 하게 하기도 했는데 요즘도 그럴까? 관심안가진 지 좀 돼서 모르겠다)
VGA가 있어서 인코딩가속을 하려는 게 아니라 인코딩가속을 위해 VGA가 있으면 좋겠다는 상황인데.. 요즘 싼 CPU와 VGA는 엔트리급 어느 정도부터 HEVC인코딩 가속을 지원할까? 알아보아야겠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