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초기 화면에서 시작하자.
스마트플러그를 터치해 들어가면,
큰 동그라미의 켜기/끄기를 터치하면 켜지고 꺼진다. 바로는 안 되고 1-3초 남짓 정도 생각하기. 확인창이 안 뜨고 바로 진행하니 특성을 알아둘 것. 끄면 안 되는 기계를 사용 중에 끈다든가 하면 곤란하다. 그 아래의 "전력 사용 현황"에는 실시간 표시인데, "측정" 을 터치하면 현재 소비전력이 와트(W)단위로 표시된다.
기본적인 정보. 전력사용량 그래프는 오늘의 시간대별, 금주의 일별, 최근 4주 주별, 최근 1년 월별 식으로 누적량을 보여 준다. 아쉽게도 기기등록 후 현재까지 수집했을 전체 데이터 xls, cvs파일같은 것은 제공하지 않는다.
켜짐과 꺼짐 예약은 단순하다. 요일반복가능하며, 켜짐과 꺼짐 한 번씩이다.
효도기능이라고, 전력사용량이 너무 적거나 없으면 보호자에게 알림이 가는 기능이라고 한다. 2명 이상이 SKT스마트홈에 가입해 가족회원관계라야 설정 가능.
앱 홈화면의 "기기관리"메뉴는 기기등록, 이름편집을 할 수 있다.
다만, 이름을 바꾸면 그것이 서버(NUGU포함)와 앱에 반영되는 데 시간이 걸리는 것 같다.
앱 홈화면에는 "스마트 모드"라는 예약 및 동자 설정이 있는데, 이것은 볼 만 하다. 다른 회사들도 비슷한 게 있다.
간단모드와 상세모드가 있는데
이런 식이다. 간단모드는 주어진 기본템플릿 몇 가지를 사용하는 것이고, 상세모드는 SKT스마트홈에서 제공하는 기상정보, SKT스마트홈에 등록된 사물인터넷 기계들의 신호(이것은 이 앱이 등록된 스마트폰의 위치 등을 포함)를 참고해 어떤 시간과 공간적 배치 관계에서 어떤 기계에 어떤 행동을 하게 하는 것이다. 집에 들어가면 불켜지고 기온이 내려가면 전기요켜고 등등이 이런 것. 메뉴로 보아서는 정기적인 시간일정과 조건부 발동설정을 같이 쓸 수 있는 것 같다.
그 외, 홈화면 맨 왼쪽에 NUGU 음성인식이라 된 것이 있다. 뭐.. 아직 그다지 쓸모는 없다. 네이버 클로바나 구글 어시스턴트나 이 놈이나, 한정된 기능만 사용하자고 목소리로 전화기와 말하는 건 참 ^^; 대신 이미 스마트홈 스피커에 적응해 잘 활용하는 사람이라면 체크.
※ 만약 스마트플러그를 콘센트에서 빼면, 플러그의 상태는 빼기 직전것을 표시. 그리고 앱에서 측정버튼이나 스위치버튼을 터치해도 안된다는 창 표시.
※ 처음 잡은 공유기가 멀어서 장치 설치 위치에서 가까운 공유기로 바꾸고 싶었지만, 공유기 IP를 새로 잡는 법을 모르겠습니다. 앱에도 변경 메뉴가 안 보이네요. 초기화하고 새로 붙이면 되기야 하겠지만, 그 경우 이전 누적 데이터가 보존되는지 여부를 모르겠고.. 살짝 고민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