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이더리움 이하를 캐는데 그래픽카드를 사용했는데,
그 이더리움 채굴용 칩이 나왔고 효율이 아주 좋다고 합니다.
덕분에 게이머들은 좀 해피해지겠다는 이야기.
이더리움은 오늘 기준으로 2위에 속하는 암호화폐(가상화폐)입니다.
이더리움 채굴 전용 칩 등장… 반도체 업계 희비
한국경제신문 2018-05-04
가상화폐 채굴업체 비트메인, 이더리움 채굴용 칩 개발 성공.
기존 GPU보다 10배 빨라
GPU 매출의 20% 달하는 AMD·엔비디아 실적 하락 전망
美 증권가, 목표가 하향 조정
전용칩 생산하려면 파운드리 필요. 미세화 공정갖춘 삼성·TSMC 수혜 기대
이더리움이 지금까지 전용칩이 나오지 않은 이유는, 이더리움 창안자가 ASIC칩을 쓰는 "꼼수"를 막는 장치를 했기 때문. 비탈릭 부테린은 소수가 화폐를 과점하는 상황을 원하지 않았음. 하지만 비트코인 채굴기(앤트마이너 시리즈)를 개발해 팔며 비트코인의 큰손이기도 한 중국 비트메인은 이더리움 채굴용 ASIC를 결국 개발해냄. GPU의 10배 효율.
AMD는 지금 매출의 20%정도가 이더리움 채굴용으로 팔리는 카드일 것으로 추정됨. nVidia 역시 목표주가 하향 조정.
이번 이더리움 ASIC가 상황을 완전히 바꿀 지는 아직 모름. 기사는 이렇게 말함:
알고리즘을 풀면 얼마든지 채굴할 수 있는 다른 화폐와 달리 이더리움은 개별 소유자의 이더리움 소유량을 기준으로 채굴할 수 있는 양이 한정무적칩일 지도 모른단 소리도 있기는 합니다. 또 다른 이야기.
우지한의 비트메인이 이더리움칩을 출시할 것이란 말은 뉴스검색해보니 2월부터 나왔습니다. 아.. 그러고 보니 올해 그래픽카드값 오름세가 그렇게 바뀐 것은 이것때문일까요?
그리고, 비트코인 채굴기도 이런 기사가 나왔습니다.
12SHIPS “수냉식 비트코인 채굴기로 中과 대적” - zdnet 2018.5.4
판옥선2
비트메인의 비트코인 채굴용 ASIC보다 훨씬 강력한 채굴전용 ASIC와 시스템을 개발했다는 뉴스입니다. 대규모로 만들고 나서 보일러 대신 난방기로 쓰자는 시스템 구성 예시까지.
잡담.
암호화폐 시스템에서 ASIC채굴기는 참 그렇군요. '전기를 낭비한다'는 외부 비난을 피할 수 있는 도구지만, 암호화폐 그 자체의 존립을 위협할 수도 있으니.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