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T 에너지미터에 대해서는 이 글의 라벨에서 "에너지미터"를 클릭하세요.
미니태양광에 달 때는 조금 생각을 해야 합니다.
분전반에 달 때와는 조금 다릅니다.
- 접지선이 있는 멀티탭을 하나 준비합니다.
- 멀티탭 선 중간을 땁니다. 단, 전원선 둘, 접지선 하나 중 접지선은 그냥 두고 전원선만.
- 에너지미터의 전원측을 멀티탭의 플러그쪽 선에, 에너지미터의 부하측을각 멀티탭의 부하쪽 선에 연결합니다. (그렇게 해야 제대로 동작할 것입니다) 그리고 절연작업을 해줍니다.
- 에너지미터의 CT센서를 멀티탭의 플러그쪽 선 중 하나에 연결합니다. 단, CT센서의 방향은 분전반에 설치할 때의 반대입니다.
- 멀티탭 플러그를 벽 콘센트에 연결하고, 미니태양광 플러그를 멀티탭에 연결합니다.
이렇게 하면 일단 재기는 합니다.
그런데 그렇게 쓸 만하지는 않습니다.
기대는 이랬어요. 아래 다원DNS것처럼 곡선으로 일중 발전량을 표시해주지 않을까..
다원것은 기록용 컴퓨터를 켜놔야 하고 또 상시 모니터링하기에는 부적합한 사람 손이 가는 단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전력(W)값을 측정하지는 못하고 전류(A)값만 측정합니다. 그래도 1초단위로 전류측정값을 주어서 저런 그래프를 그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렇진 않아요.
SKT 스마트플러그는 0.1와트단위로 시간당 소비 전력량을 표시합니다.
SKT 에너지미터는 100와트단위로 시간당 소비 전력량을 표시합니다.
그런데, 미니태양광발전기는 시간당 발전량이 최대값일 때 300와트밖에 안 되니까
대부분 0, 100, 200 사이에서 표시합니다.
이러면 보는 재미가 없죠. 스크린샷도 밋밋하고.
물론, 에너지미터의 원리는 적산전력계이므로 누적 생산량은 정확하게 표시해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아쉬웠습니다.
또 한 가지, 이상하게 역률 0.7을 표시하거나, 순간출력 와트가 인버터 표시보다 작거나 했습니다. 왜 그런지 좀 생각해볼 숙제입니다. 역률문제인지, 아니면 인버터 표시 전력은 교류변환하기 전 직류전력인지.
그래서..
다음에 시간내서, 스마트플러그를 개조하거나 멀티탭을 개조해 붙여서 써보기로 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