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면 진정한 1일 생활권일 텐데.
코레일은 틸팅같은 신기술을 적용해
일반선로에서 200km내외까지 올릴 모양이기는 하다.
서울 ㅡ 인천말고 지금 천철화는 서울 ㅡ 천안까지 되어 있다. 쭉쭉 더 이어지기를 바란다. 이층화든 복선을 하나 더 넣든(이층은 여객 일층은 화물) 선로도 늘리기를 바라고.
아예, 기존 철도는 화물위주로 하고, 고속도로를 이층화하며 아래층을 전철화하면..
친환경 교통수단으로서, 대체가능한 용도라면 가장 효과적인 방편이 철로다. 배터리를 많이 만들 필요없고, 매연덩어리 디젤엔진 화물차의 장거리주행을 확 줄일 수 있고, 따라서 전기화물차 보급에 유리하고, 배터리와 모터를 만들기 위한 희소자원 요구량을 줄이고, 따라서 채굴과정의 환경오염도 준다. 무인화도 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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