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9/2023

서울대 송호근 교수의 이분법 사회를 넘어서 (차례)

서울대 송호근 교수의 이분법 사회를 넘어서
송호근  지음 | 다산북스 | 2012년 09월 17일 출간
252쪽.

도서정보 출처는 교보문고입니다.



목차
들어가는 말:
너도 나도 모두가 헷갈리는 사회

1장 우리에겐 시대를 읽는 눈이 필요하다
말도 많고 탈도 많은 헷갈리는 대한민국
노무현 때문에, 이명박 때문에
잃어버린 17년을 찾아서
시대방정식을 찾아서

2장 우리는 왜 소통할 수 없는가?
그래, 씨바! 총수가 등장하다
애초에 이럴 일은 아니었다
그들에겐 그런 소통이 없었다
듣기에는 미숙하고 말하기엔 서툴렀던 당신들
참을 수 없었던 미네르바 그리고 가카 헌정 방송
교양시민, 그들은 어디로 사라졌는가?

3장 CEO 대통령에겐 무엇이 없었나?
과잉의 정치, 초라한 정치
척후병에겐 큰 그림이 없었다
그에게 국민은 여전히 직원이었다
내려갈 때 보았네, 올라갈 때 못 본 그 꽃
300조! 그 돈의 실체는?
5년마다 반복되는 고유의 풍토병

4장 악마의 맷돌은 왜 다시 돌기 시작했는가?
그들은 왜 쫓겨나고 파산했는가?
메뚜기떼, 벌떼, 새떼, 그들이 노리는 것들
뉴욕의 택시기사, 미래를 포기하다
불운의 황제 고종 그리고 노무현
309일의 역사
양극단의 사이에서

5장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우리가 직면한 두 가지 난제
잘나가는 스웨덴엔 이것이 있었다
한국의 김철수 부장 vs 핀란드의 페우란헤이모 이사
우리가 몰랐던 복지의 진실
대한민국 국민 절반에겐 없는 것
경계하라! 곧 닥칠 대박세일을
마이클 센델, 그의 인기 비결
상식이 통하지 않는 이유
얽힌 실타래를 풀어드립니다.

6장 새로운 미래는 어떻게 만들 수 있는가?
독일의 힘, 그 핵심을 논하다
그들에겐 있고 우리에겐 없는
선택의 기로에서

맺음말: 우리 집 큰아이의 한마디!

"5년 전, 2007년에는 온통 ‘노무현 때문’이었다. 지금은 모두 ‘이명박 때문’으로 바뀌었다. - 중 략 - 너무 시끄러웠던 대통령 노무현은 그래도 소통이 뭔지는 알았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

ABC



어제 한 일, 하지 않은 일이 오늘 해야 할 일을 결정한다. 미뤄둔 일은 반드시 새끼친다. - ?

훌륭한 서비스에 대한 결과로 주어지는 것이 이윤이다. - 헨리 포드

생각날 때 귀찮더라도 백업해라. 내일 웃는다. - ?

매사 최적화는 좋은 습관이다. 시간을 가장 귀중히 여기는 습관은 더 좋다. - ?

네가 지금 자면 꿈을 꿀 것이다. 그러나 네가 지금 노력하면 꿈을 이룰 것이다. - ?

마감이 되어 급하게 일하는 것은, 밤새 술마시고 시험치는 것과 같다. 최선을 다해 시험봤을 지는 몰라도, 최선을 다해 공부하지는 않았다. 사는 것도 마찬가지다. 얄팍한 머리와 요행을 믿고 임기응변하는 데 맛들인다면, 인생도 어느덧 그렇게 끝난다. - ascii

위대한 생각을 길러라. 우리는 무슨 짓을 해도 생각보다 높은 곳으로는 오르지 못한다. - B. 디즈레일리

꿈의 크기는 자신이 성취할 수 있는 한계를 뛰어넘어야 합니다. 꿈에 압도되지 않는다면 그 꿈은 크지 않은 겁니다. - 앨런 존슨 설리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