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3/2023

소비자의 반란 - 마이클 J. 실버스타인 / 소비의 새물결 트레이딩 업/ 차례

소비자의 반란 - 마이클 J. 실버스타인, 존 부트먼 (지은이), 보스턴컨설팅그룹(BCG) (옮긴이) | 세종서적 | 2006-11-10 | 원제 Treasure Hunt



http://www.yes24.com/24/goods/2181701

소비양극화, 트레이딩업과 트레이딩다운.
국적항공사들이 저가항공사를 가진 이유라고 하면 직관적일까?

15년 전 미국 이야기다.


한국 독자들을 위한 서문
서문

1장 양분화된 시장
넬슨 가족의 '대우' 크리스마스
역동적인 시장이 예측 불가능한 소비자와 만나다
트레이딩 다운을 하는 이유
양극화 시장의 성장
트레이딩 다운은 전 세계적인 트렌드
크래프트-중가시장에서의 몰락
승리를 위한 전략
양극화 바람은 계속된다

2장 새로운 중산층 소비자
몬트포트 가족-타협의 삶
중산층의 힘
삶의 단계별 지출-지리 및 인구학적 사항을 넘어서
여성의 막대한 역할
사라-아낄 방법을 모색하다
소비의 기준-가치 척도
감성적 영역
소비의 역사
소비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법
위시 리스트
보류된 꿈

3장 싼 것이 최고다
Geiz Ist Geil
가정주부 힐다의 보물찾기
알디-저가 판매의 역사
'하드 디스카운트 스토어'의 부상
알디-큰 할인폭, 높은 수익
알디, 미국에 상륙하다
달러스토어-친근한 소란스러움
달러 제너럴-더 싸게 팔면서 더 높은 수익을
기존 유통업체의 역습
벳시 비탈리오-저렴한 가격은 생존을 의미한다

4장 양극을 연결하다
LG-바닥에서 시작해 위로 올라가다
트레이딩 다운 전통을 초월하다
호텔업계-양쪽 방향으로 움직이다
베스트 밸류 인-업계 최고의 성장세
호텔 프랜차이즈 간 벌어진 전쟁
메리어트-양극화의 귀재
짐과 앤-바닥으로 추락 후 다시 부상중

5장 언제나 보물을 찾아
스테파니-스카프 수집광
이베이-세계 최대의 온라인 벼룩시장
윈윈 경제학
보물찾기의 오프라인 버전
유일무이한 취보
다른 종류의 보물

6장 소비자의 가치 척도를 공략하라
로렌-독신 여성의 두려움
오피스 레이디-도쿄의 젊은 미혼 여성
배스 앤 바디 웍스의 새로운 가치 척도
모든 산업에 적용되는 원칙

7장 기업이 곤경에 처했을 때
새로운 소비자 요구를 파악하다
문화.경제.인구학적 트렌드를 탐구하다
가까이 그리고 멀리, 경쟁업체들을 살펴보다
다시 기본으로
원대하고 대담하며 획기적인 계획
지금도 피할 수 없는 적이 어딘가 존재한다-인앤아웃 버거

8장 동전 몇 푼
아놀드와 몰리-1달러라도 아낀다
소매금융의 미학
거함 플릿의 위기
'금융계의 맥도날드'가 던진 도전장
라일리 가족의 재정 문제
소비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기 시작하다
결론-예상과는 다른 결과

9장 뒤처졌는가?
피터 김-세상에 뒤처진 느낌
유통업체-기다리기만 하면 뒤처지게 된다
슈퍼마켓 업계의 혼란
H.E.버트-적당한 가격으로 삶을 즐기다
보이지 않는 위기의 징후
언제나처럼 소비자가 열쇠이다

10장 행동하기
혁신의 귀재로부터 얻은 교훈
양극화 시장은 현실
수많은 함정
어떤 카테고리도 가능하다
데이터보다 데이터 분석이 중요하다
홈디포의 데이터 재편집 방법
데이터 새롭게 바라보기
기다리지 말라
러브 액츄얼리

BCG의 자료 출처 및 방법론


인터뷰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7/02/02/2007020200466.html

기고문
http://magazine.hankyung.com/jobnjoy/apps/news?popup=0&nid=05&c1=3001&nkey=2007032600002000133&mode=sub_view

가치를 얹어 비싸게 팔거나
아주 싸게 팔거나
이 두 가지가 성장시장이다.
중가시장은 가장 이문이 박한 생존경쟁일 것이다. 이런 이야기.

십여 년이 지난 요즘은, 아마도 저 책을 읽은 사람들이 경영에 반영해서겠지만,
이젠 일상이다. 그럼에도 읽어볼 이유는 있을까?
있겠지. 아직 절판되지 않은 걸 보면.

그리고..
저 책은 저자가 아래 책을 쓰고 난 뒤에 겪은 일에 바탕한 것이라고 한다.

소비의 새물결 트레이딩 업 보스턴컨설팅그룹 메가트렌드 보고서 (yes24.com)
마이클 J. 실버 스타인, 닐 피스크 저 / 보스턴컨설팅그룹 역 | 세종서적 | 2005년 05월 10일 | 원제 : Trading Up (2003)

출간일 2005년 05월 10일
쪽수,무게,크기 392쪽 | 676g | 160*230*30mm
ISBN13 9788984071889
ISBN10 8984071889

서문

제1부 소비 고급화 혁명, 트레이딩 업
1장 다음 10년을 지배할 소비 코드
비싸도 잘 팔린다
벤츠 타고 코스트코에 간다
소비는 행복을 주는 마법
품질이 최우선
뉴 럭셔리 제품의 종류
올드 럭셔리 vs 뉴 럭셔리
기업에겐 위협인 동시에 기회

2장 평균적 소비자의 종말
소비자의 변화
소득 수준과 부의 증대
주택 순 자산가치의 증가
생활비 감소와 가처분 소득 증가
여성은 뉴 럭셔리 소비의 핵심
일하는 여성의 증가
길어지는 연애기와 이혼율의 증가
교육수준과 세련도 향상
여행을 통한 취향의 다양화
미디어와 유명 인사의 소비 권장

공급자와 기업의 변화
전문 유통업체의 등장
용이한 자본 조달
유연한 공급망과 글로벌 자원에 대한 접근성
신속한 제조와 혁신의 빠른 확산
고품질 제품의 대량 생산

3장 뉴 럭셔리 소비자의 네 가지 감성적 니즈
자기만족의 추구
타인과의 교감
자아의 발견
개인 스타일의 표현

제2부 뉴 럭셔리의 탄생과 창조자
4장 섹시함이 환영받는 세상 - 빅토리아 시크릿
섹시 코드를 발견하다
여성을 위한 여성용 란제리 숍
여성이 란제리에 관해 원하는 것
이 세상 가장 아름다운 여성을 위한 란제리
입기 편하면서도 패셔너블한 브라
마음의 근육을 이완시켜라
빅토리아 시크릿의 뉴 럭셔리 전략

5장 운전하는 재미를 느낀다 - BMWㆍ렉서스
미국의 올드 럭셔리 우상, 캐딜락의 쇠락
자동차를 사랑하는 사람이 만든 최고의 자동차 : BMW
따라올 수 없는 차별화
BMW의 고객은 열심히 일하고 열심히 노는 사람
토요타의 소중한 자식 : 렉서스
끊임없는 혁신만이 살 길이다

6장 내 아이를 위해 최고만을 - 아메리칸 걸ㆍ애완동물 상품
소녀들의 꿈을 위한 사업
이야기를 가진 인형의 탄생
딸에게 사주고 싶은 인형
교훈과 재미를 동시에
애완동물은 내 친구

7장 집은 최고의 인생을 찾는 것 - 크레이트 앤 배렬ㆍ윌리엄스-소노마ㆍ서브 제로
집은 집주인의 분신
트레이딩업의 승자와 패자
살고 싶은 집을 상상한다 : 홈디포와 로우즈
스타일과 품격의 대중화 : 크레이트 앤 배럴
상품에 감성과 낭만을 : 윌리엄스-소노마
리빙이라는 테마를 팔다 : 마사 스튜어트
고품격 디자인의 대중화 : 필립 스탁
냉장고의 개념을 새로 쓰다 : 서브 제로
레스토랑 요리를 집에서 : 바이킹
세탁기는 가족의 일부 : 월풀의 듀엣
가정용품 및 가전제품 제조업체의 뉴 럭셔리 전략

8장 최고의 공간에서 즐기는 미각 여행 - 파네라 브레드ㆍ치즈케이크 팩토리ㆍ트레이더 조
빵과 먹는 즐거움 : 파네라 브레드
25분 동안 이탈리아에 온 것처럼
15분 안에 즐길 수 있는 고급 음식: 프레타 망제와 치포틀레이
한 끼의 식사로 세계를 맛본다: 치즈케이크 팩토리
슈퍼마켓 복도에서 새로운 경험을 찾는다 : 트레이더 조
생각지도 못한 새로움
레스토랑과 식품업체의 뉴 럭셔리 전략

9장 프랑스 와인을 능가한 미국 와인 - 로버트 몬다비ㆍ켄달 잭슨
와인에 대한 미국의 입맛을 일깨움 : 로버트 몬다비
프랑스 와인을 누르고 1위를 차지
와인의 품질 혁명 : 켄달 잭슨
와인 품질을 결정하는 3요소
호주 와인의 부상
와인시장의 뉴 럭셔리 전략

10장 뉴 럭셔리 병에 담긴 올드 럭셔리 술 - 벨베디어.새뮤얼 아담스
새로 탄생한 보드카 : 벨베디어
폴란드식 보드카를 만들다
벨베디어 럭셔리 마케팅 법칙
미국 최고의 맥주를 만든다 : 새뮤얼 아담스
경제적 여유와 세련됨의 상징

11장 프로의 스윙을 실현하다 - 캘러웨이 골프
골프클럽 하나 바꿨을 뿐인데
탁월한 성능과 차별적 즐거움: 빅버사
최고의 삶을 위한 13배의 프리미엄
캘러웨이의 뉴 럭셔리 전략

제3부 더 높은 곳을 향하여
12장 새로운 황금시장을 선점하라
모든 시장은 트레이딩 업 된다
뉴 럭셔리는 지속된다
생산자로부터 소비자로의 권력 이동

13장 뉴 럭셔리 기업으로 변화하는 3단계 프로세스
1단계 비전 : 어떤 영역을 어떻게 볼 것인가
2단계 해석 : 추상적 개념에서 실질적 내용으로
3단계 실행 : 생산규모 확대에서 컨셉 재고려까지

부록1 한국시장에서의 트레이딩 업
부록2 럭셔리 : 철학 및 역사적 맥락  닫기


곰곰 생각해보면 이건 새로울 게 없다.
생활용품에 쓸 돈을 아껴서 사치품을 산다... 그렇지 않은가.
소비양극화는 결국 소득양극화의 결과가 아닐까.
매스미디어와 인터넷의 발달로 이젠 모든 소비자가 고급품을 안다. 그래서 트레이딩업.
하지만 뱁새가 황새따라가려 하면 어떻게 된다? 그래서 트레이딩다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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