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24/2018

데이터를 분산보존할 때

몇 가지 기준 생각.

잡다한 것이다. 생각을 정리하는 대로 갱신해 간다.
내가 이대로 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절대로 아니다. 효과적이고 편한 방법을 생각해 보는 것이다.
이 분야로 연구가 되어 있을 것이기 때문에, 문서를 보는 대로 메모를 남겨 힌트를 모아 본다.

이런 싸구려 미디어에 구워놓고는,
백업했다며 안심하지 마란 말이야!



  1. 온, 오프라인에 사본이 많을수록 좋다.
  2. 오프라인(HDD, DVD-R)에 최소 1개의 사본을 준비. 사적인 데이터는 2개 준비.
  3. SSD와 USB 메모리 등 NAND FLASH 메모리를 사용하는 기계는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다. 장기보관 안정성이 아직 검증되지 않았다.
  4. 중요 백업은 손대지 않고 해를 넘겨도 괜찮아야 한다. 대부분의 무료 온라인 스토리지는 3개월, 6개월, 1년 동안 최소 1회 로그인을 해주지 않으면 동결 후 폐기된다. 무료는 여분, 중심은 오프라인과 함께 유료 스토리지를 사용할 것.
  5. 문서 데이터는 원본을 포맷 그대로 보존하고 동시에 뷰어 프로그램을 같이 보존할 것. 한편 사본을 뜬다. 사본은 txt 뷰어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거나, pdf 등 적어도 내가 세상을 뜰 떄까지는 걱정없이 호환성있을 것으로 저장한다. 필요하면 유니코드로. 
  6. 가능한 한 개 파일이 두 개 볼륨에 걸치는 분할압축은 피한다. DVD-R구을 때 파일을 분산시켜 용량채워주는 기능 알지? 그것을 따라한 압축방식을 이용한다.
  7. 압축파일 포맷은 용량손해를 좀 보더라도 보수적으로, 압축파일 볼룸에 문제가 생겨도 개별 파일을 살릴 수 있는 것을 찾아라.
  8. 손실압축 포맷에 대해. 그것을 연료로 내가 만들어지는 데이터, 소모품 데이터의 저장 품질은 스토리지 비용을 줄이기 위해 필요최소용량. 내가 연료가 되어 만든 데이터, 결과물은 되도록 무손실.

데이터 백업 주기
  1. 온라인 무료 스토리지는 요구하는 주기에 따라 로그인 등 조건을 충족할 것
  2. 온라인 유료 스토리지는 만료 이전 분기에 다음 주기분을 결제할 것
  3. 매 1년마다 광미디어 백업 데이터가 살아있는지 확인하기.
  4. 매 3개월마다 고용량 디스크에 통백업
  5. 매 1개월마다 저용량 디스크에 선별백업
  6. 원드라이브 동기화
  7. 클라우드 동기화
  8. 아마존 글레이셔 등은 (개인 관점에서) 영구보존 파일을 증분백업하는 용도로 알아보기.
  9. 영구보존용으로 패키징해 넣은 것말고 다른 것들은 윈도우 스케줄러, 윈도우 백업, 로보태스크, 클라우드의 싱크 정책, 온라인 스토리지 관리 프로그램을 활용.

여분과 중심
  1. 여분은 가격과 편의
  2. 중심은 보존

주의, 명심할 점
  1. 이유를 알든 모르든 간에 머리가 간지러우면서 '저장해야겠다, 백업떠야겠다'는 생각이 드는가? 당장 해라!
  2. 하나를 잃어도 괜찮아야 한다.
  3. 중요 데이터는 저장할 때만 전원연결하는 하드디스크, 클라우드 세 군데에 중복 저장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4. 광미디어(DVD를 모두 소비하고 나면 블루레이로 옮겨간다) 저장하는 것, 그리고 중요 데이터 클라우드 백업을 국내클라우드와 해외클라우드에 중복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부만. 가능하면.
  5. 블로그는 백업이 아니라 유인물로 간주한다. 비공개물을 포함해 모든 블로그 게시물은 디스크에 원본이나 샷을 저장.
  6. 프라이버시가 중요한 자료는 암호화한다. 마스터 암호키는 종이 2장 이상에 큰 글씨로 인쇄한 뒤 바인더에 넣어 둔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ABC



어제 한 일, 하지 않은 일이 오늘 해야 할 일을 결정한다. 미뤄둔 일은 반드시 새끼친다. - ?

훌륭한 서비스에 대한 결과로 주어지는 것이 이윤이다. - 헨리 포드

생각날 때 귀찮더라도 백업해라. 내일 웃는다. - ?

매사 최적화는 좋은 습관이다. 시간을 가장 귀중히 여기는 습관은 더 좋다. - ?

네가 지금 자면 꿈을 꿀 것이다. 그러나 네가 지금 노력하면 꿈을 이룰 것이다. - ?

마감이 되어 급하게 일하는 것은, 밤새 술마시고 시험치는 것과 같다. 최선을 다해 시험봤을 지는 몰라도, 최선을 다해 공부하지는 않았다. 사는 것도 마찬가지다. 얄팍한 머리와 요행을 믿고 임기응변하는 데 맛들인다면, 인생도 어느덧 그렇게 끝난다. - ascii

위대한 생각을 길러라. 우리는 무슨 짓을 해도 생각보다 높은 곳으로는 오르지 못한다. - B. 디즈레일리

꿈의 크기는 자신이 성취할 수 있는 한계를 뛰어넘어야 합니다. 꿈에 압도되지 않는다면 그 꿈은 크지 않은 겁니다. - 앨런 존슨 설리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