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lo Coding 프로그래밍: 개념부터 처음 배우는
한빛미디어 집필서, 저자 : Pope Kim
연작 중 첫 번째 책인 모양입니다.
chapter 1 프로그래밍을 위한 준비
__01 프로그램과 프로그래밍이란 무엇인가?
__02 프로그래밍 환경 설정
__03 프로젝트 생성과 화면 구성
__04 빌드 및 실행
chapter 2 화면에 글자를 보여주려면, 출력문
__01 프로그램 만들기
__02 화면에 글자 출력하기
__99 숫자야구
__기초문제 / 심화문제
chapter 3 값을 바꿀 필요가 없다면, 상수(그리고 값의 종류)
__01 상수란 무엇인가?
__02 상수의 종류
__03 상수에 이름을 붙이자
__04 왜 상수에 이름을 붙일까?
__99 숫자야구
__기초문제 / 심화문제
chapter 4 내 맘대로 값을 바꾸고 싶다면, 변수 그리고 연산
__01 컴퓨터란 무엇인가?
__02 사칙연산, 연산의 기본
__03 문자열 연산
__04 변수란 무엇인가?
__05 디버깅: 버그를 잡아보자
__99 숫자야구
__기초문제 / 심화문제
chapter 5 실행 중인 프로그램에 명령을 내리려면, 키보드 입력
__01 입력이 필요한 이유?
__02 키보드 입력
__03 문자열 변환
__99 숫자야구
__기초문제 / 심화문제
chapter 6 상황에 따라 결과가 달라야 한다면, 조건문
__01 조건문이 필요한 이유?
__02 비교연산자
__03 만약 그렇다면
__04 만약 그렇지 않다면
__05 논리연산
__99 숫자야구
__기초문제 / 심화문제
chapter 7 수많은 변수를 손쉽게 관리하려면, 배열
__01 변수가 많아지면 복잡해져요
__02 배열
__03 컨테이너
__99 숫자야구
__기초문제 / 심화문제
chapter 8 같은 코드를 여러 번 실행하려면, 반복문 while
__01 같은 코드를 여러 번 실행하고 싶어요
__02 ~하는 동안
__03 반복문 빠져나오기
__99 숫자야구
__기초문제 / 심화문제
chapter 9 반복횟수가 정해져 있다면, 반복문 for
__01 while문으로 반복횟수가 정해진 코드 작성
__02 for문으로 반복횟수가 정해진 코드 작성
__03 이중 for문
__99 숫자야구
__기초문제 / 심화문제
chapter 10 언제나 똑같으면 재미가 없으니, 랜덤
__01 게임: 예측을 못 해야 재미있어요
__02 랜덤
__99 숫자야구
__기초문제 / 심화문제
__기초문제 풀이
출판사의 미리보기 페이지 http://www.realhanbit.co.kr/books/52
프로그래밍 언어 입문서가 아닌 프로그래밍 기초 개념 입문서
"코딩입문자가 클래스·상속 왜 알아야 하나" - Pope Kim
zdnet 2018-04-30
회사에서 업무 자료 쌓이는 폴더 구조가 잘못됐다 치자. 수작업으로 일일이 자료를 재정리하느니, 코드를 짜서 돌리면 훨씬 간단하지 않을까. 그렇게 되려면, 일반인도 따라할만큼 쉽게 구성된 입문서가 필요하다.
프로그래밍도 더 어린나이에 교육을 시작하거나 기본 소양 정도로는 자리잡을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더라. 프로그래밍을 대학교와서 배우면 될 거라고 믿는 사람이 많아진 거다. (......) 교육이 후퇴하는 것 같다. 그저 영어를 중시하고, 학원을 많이 다닌다. (......) 대학 컴공과에선 핵심을 가르치지 않고 졸업시키는 경우가 있다. (......) 교육을 통해 기술을 가르치는 게 퇴색된 것 같다.
일단 온라인코스식 교육을 위해 컴퓨터로 시험을 쳐서 곧바로 점수를 주는 자동화시스템을 만들었다. (......) 딱 하나 해결하지 못한 건 실시간 수업이다. 이 외엔 대학과정 자체를 온라인으로 옮길 수 있다. (......) 학교에서 무책임하지 않았나 생각한다. 차라리 졸업요건을 높여 맞추게 하겠다. 시험 잘 보려면 몇 번이든 시도해도 되니까. 기술면접에 가서 봐야 하는 걸 다 시험으로 익힐 수 있게 하겠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