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0/2019

개인 웹서버를 꾸밀 때.. 인터넷 공유기 or 스마트폰 루팅이나 미니PC, 노트북 ?

트래픽은 나 자신+a 정도로 치고 외부에서 조회하고 정리하는 개인 위키용도라고 보면, 개인회선이라 해도 문제는 없을 것 같은데..


도메인을 사는 건 일단 괜찮아보이면 생각하고, 일단 공유기 제조사가 주는 DDNS를 사용한다.

24시간 가동조건.

  • 평균 20 와트 x 24시간 x 30 일 = 월 14.4 kWh. kWh당 330원치면 월 4752원.
    구형 노트북이나 구형 맥 미니가 먹는 전력이 월 5000원 정도라 보면 될 듯.
  • 평균 10 와트라면 월 2500원 정도.
  • 평균 5 와트라면 뭘 1250원 정도.

평균 10와트는 작은 NAS종류가 이쯤 되지 않을까 상상한 것인데, 확인해봐야 한다.
평균 5와트는, 간이 웹서버기능을 탑재한 인터넷 공유기에 SSD나 메모리를 연결해 사용할 때를 가정한 것이다. 재보지는 않았지만 대충 그 정도지 않을까.

가지고 있는 iptime 공유기는 USB 2.0포트가 있다.
몇 가지 찾아보기로는,
DDNS를 일단 등록하고,
USB메모리나 외장하드를 USB포트에 끼우고,
URL서비스를 등록하고
네트워크로 업로드하고,
홈페이지를 정하면 될 것 같은데..
다만 이것은 그냥 수동적인 웹페이지 표시고, 읽기전용이다. 위키를 실을 수는 없는 조회 전용. 서버라고 할 만한 것은 아니다. 공유기 중에 제대로 된 웹서버를 넣은 것은 고급형부터다. 쉘스트립트, perl, php까지 되는 것도 있는 모양이지만 예를 들어,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수 있는 것은 NAS급까지 올라가야 있는 것 같았다.
이 부분은 나중에 보기로 하자.





댓글 없음:

댓글 쓰기

ABC



어제 한 일, 하지 않은 일이 오늘 해야 할 일을 결정한다. 미뤄둔 일은 반드시 새끼친다. - ?

훌륭한 서비스에 대한 결과로 주어지는 것이 이윤이다. - 헨리 포드

생각날 때 귀찮더라도 백업해라. 내일 웃는다. - ?

매사 최적화는 좋은 습관이다. 시간을 가장 귀중히 여기는 습관은 더 좋다. - ?

네가 지금 자면 꿈을 꿀 것이다. 그러나 네가 지금 노력하면 꿈을 이룰 것이다. - ?

마감이 되어 급하게 일하는 것은, 밤새 술마시고 시험치는 것과 같다. 최선을 다해 시험봤을 지는 몰라도, 최선을 다해 공부하지는 않았다. 사는 것도 마찬가지다. 얄팍한 머리와 요행을 믿고 임기응변하는 데 맛들인다면, 인생도 어느덧 그렇게 끝난다. - ascii

위대한 생각을 길러라. 우리는 무슨 짓을 해도 생각보다 높은 곳으로는 오르지 못한다. - B. 디즈레일리

꿈의 크기는 자신이 성취할 수 있는 한계를 뛰어넘어야 합니다. 꿈에 압도되지 않는다면 그 꿈은 크지 않은 겁니다. - 앨런 존슨 설리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