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광고가 주수입이다 보니 저걸 생각하는 모양입니다.
(광고차단은 일반사용자도 해선 안 될 때가 있는데, 대표적인 웹사이트가 정부사이트, 금융이관, 공공기관, 공기업, 인터넷 쇼핑몰입니다. 제공되는 정보를 못 보면 이용자만 손해가 되기 쉽고, 인터넷쇼핌올은 웹사이트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기도 합니다)
요약/ 원문링크는 아래
Google to restrict modern ad blocking Chrome extensions to enterprise users
Kyle Bradshaw - May. 29th 2019
https://9to5google.com/2019/05/29/chrome-ad-blocking-enterprise-manifest-v3/
(9to5mac이란 사이트는 알고 있는데, 저런 사이트도 생겼군요 ^^)
소개글이나 원문이나, 이참에 firefox로 옮겨가라는 댓글이 보입니다.
요즘 좋아졌다고는 합니다.
저도 구글 크롬, 아니 크로뮴기반 웹브라우저의 기능상 단점을 절감한 적이 있어서 슬슬 불여우도 테스트해볼 참입니다. 다만, 구글 크롬은 10년 전의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같은, 국내외 표준 웹브라우저 위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탈피하라 압박받은 웹사이트들이 구글 크롬을 표준으로 삼기를 잘합니다), 여전히 크롬은 기본으로 깔아두는 게 좋습니다.
며칠 뒤)
개인용 무료배포판에도 없애려나 보죠?
이미 크로뮴기반 웹브라우저가 널리 퍼져 있어서 어떨지.
구글 크롬 광고 차단 기능 없앤다…광고수익 겨냥한 ‘꼼수’ 비판
헤럴드경제 2019.06.05.
-구글 “사용자 보안 강화 위한 조치”
-이르면 올 하반기 시행
-“부진한 광고매출 만회하려는 조치” 비판
구글은 이를 위해 운영체제에 사용되는 언어(API)를 현재 사용하고 있는 ‘웹리퀘스트 API’(webRequest API)에서 ‘디클레어티브 넷 리퀘스트 API’ (declarativeNetRequest API)로 바꿀 예정이다.
디클레어티브 넷 리퀘스트 API를 사용하게 되면, 외부에서 제공하는 확장기능인 애드블록을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대신 구글은 자체 개발한 ‘크롬 애드블록’을 제공하겠다는 방침이다. 현재 크롬 애드블록은 북미와 유럽 일부 국가에서만 지난해 2월부터 제공해 왔다.
오페라는 이미 자체 광고차단기능을 넣었습니다.
하지만 만약 구글이 크롬에서 저 API를 제거하고 크로뮴에서도 뺀다 해도
다른 제작자들이 자기들의 크로뮴기반 브라우저에서 계속 지원한다면?
그리고 구글이 크롬 웹 스토어에서 모든 광고차단SW를 내려도 예를 들어 네이버 웨일이 자체 자체 스토어에서 그 확장프로그램을 제공한다면? 네이버도 광고로 먹고 사는 입장이라서 어떨지 모르겠습니다만, 그럼 비발디도 있고, 앱은 제작사가 자체 배포해도 그만입니다. 그리고 파이어폭스도 있습ㄴ다.
구글의 이 정책이 잘 먹혀들어갈지 아니면 다음의 이메일 우표같은 것이 될지 관심갑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