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8/2019

"2030은 '유료 넷플릭스'보고 5060은 '무료 유튜브' 본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디지털 콘텐츠 이용현황; 유료 서비스 이용자를 중심으로' 보고서



KISDI 블로그
http://blog.daum.net/_blog/BlogTypeView.do?blogid=0UDny&articleno=3699

원문
http://m.kisdi.re.kr/mobile/repo/stat_view.m?key1=14613&selectPage=

교육용 등 입시/취직같은 특수목적이 들어가는 것 일부를 제외하면
디지털콘텐스 시청경로는 모바일 단말기가 절대적.

이삼십대가 가장 많이 이용. 유료 서비스도 이삼십대가 가장 많이 이용.

그럼 어떤 걸 돈내고 보나?

그래프는 이렇다. 그런데 이 계산이 어떻게 나온 것인지 모르겠네.





연령대별 디지털콘텐츠 유료서비스 이용비율


"● 본 보고서는 2016년 이후 최근 2년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온라인 디지털 콘텐츠
및 유료 서비스 이용현황과 그 변화속도를 살펴보고 세대별, 성별 등 인구통계학적 특성 차이에 따른
유료 디지털 콘텐츠 이용현황을 분석하고자 함"


이런 식으로 해서 제목과 같은 기사를 만들어 보도자료를 낸 모양이다.

그런데, 나는 이 보고서가 별로 마음에 안 든다.
조사방법 설명이 없다. 분석기초가 되는 데이터의 특성을 논한 부분도 없다.
그리고 차트가 허술해보인다.

일단 이런 게 있다는 정도로 체크.
나중에 더 알아보고 싶으면 여기서 언급한 기초자료 - 그것도 공개돼 있을 것이다 - 를 보는 게 낫겠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ABC



어제 한 일, 하지 않은 일이 오늘 해야 할 일을 결정한다. 미뤄둔 일은 반드시 새끼친다. - ?

훌륭한 서비스에 대한 결과로 주어지는 것이 이윤이다. - 헨리 포드

생각날 때 귀찮더라도 백업해라. 내일 웃는다. - ?

매사 최적화는 좋은 습관이다. 시간을 가장 귀중히 여기는 습관은 더 좋다. - ?

네가 지금 자면 꿈을 꿀 것이다. 그러나 네가 지금 노력하면 꿈을 이룰 것이다. - ?

마감이 되어 급하게 일하는 것은, 밤새 술마시고 시험치는 것과 같다. 최선을 다해 시험봤을 지는 몰라도, 최선을 다해 공부하지는 않았다. 사는 것도 마찬가지다. 얄팍한 머리와 요행을 믿고 임기응변하는 데 맛들인다면, 인생도 어느덧 그렇게 끝난다. - ascii

위대한 생각을 길러라. 우리는 무슨 짓을 해도 생각보다 높은 곳으로는 오르지 못한다. - B. 디즈레일리

꿈의 크기는 자신이 성취할 수 있는 한계를 뛰어넘어야 합니다. 꿈에 압도되지 않는다면 그 꿈은 크지 않은 겁니다. - 앨런 존슨 설리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