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7/2019

인텔 아톰CPU를 사용한 넷북으로 저전력 개인용 서버 꾸미기

넷북을 사용하는 이상, 테라바이트급 파일서버로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요즘 인텔의 아톰 CPU는 4~7와트 사이를 소비하고, 넷북 전체로 보아도 많아야 10와트 정도인 것 같다는 리뷰글을 종종 봅니다. 트래픽이 거의 없는 개인용 웹서버 용도로 쓸 때는 확실하게 10와트 미만이라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십여 년 전, 인텔 코어2듀오 데스크탑 CPU를 사용한 맥 미니의 idle 소비전력이 20와트 내외였던 기억이 납니다. 당시 포고 플러그의 소비전력이 5와트가 안 된다며 사람들이 좋아들 했는데 이젠 넷북이..)

그 이야기 몇 가지 써갑니다.



한성 B14S 넷북
2014년 가을산으로 이미 단종된 지 오래인 상품인데,
다나와에서 상품정보를 보면, 아톰 셀러론 N2940 쿼드코어라고 합니다.

https://ark.intel.com/ko/products/82104/Intel-Celeron-Processor-N2940-2M-Cache-up-to-2_25-GHz

https://www.cpubenchmark.net/cpu.php?cpu=Intel+Celeron+N2940+%40+1.83GHz&id=2356

패스마크 점스는 1700점대입니다.

아래 블로그에선 코어2듀어 정도 체감이라고.
https://linsoo.co.kr/archives/13186
풀로드로 돌리면 소음이 있다고. 당연한 이야기.

아래 링크에서 개봉기를 볼 수 있습니다. 출시가격은 30만원대.
http://reddreams.tistory.com/1404
이 노트북 화면은 11.5인치 1366*768 해상도. 램 4기가
유선랜은 100메가인데 무선랜이 802.11ac. intel 3160ac라고. 블루투스 있음.
무게는 1.1kg 으로 좋음.

하드디스크모델과 SSD모델 두 가지로 출시된 듯,
SATA2지원이라서 SATA3지원 SSD를 사서 업글해도 의미없음.
SATA하드를 사용하거나, m-SATA하드 남는 것에 컨버터를 써서 끼워도 된다는 글이 있음.

하여튼, 저기에 리눅스를 깔아 웹서버로 쓰니 꽤 쓸 만 하다는 이야기.
https://linsoo.co.kr/archives/14231
옛날 모델이라 기가비트랜이 안 되는 점은, 집안 네트워크를 기가랜을 쓰는 사람에겐 아쉽겠지만 그건 용도한정하면 아무 문제가 안 됨.


* linsoo.co.kr 을 운영하는 분도 국내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하다 저렇게 리눅스-워드프레스 개인용 서버를 꾸며 분가했군요. 도메인은 구입했을 테고.

댓글 없음:

댓글 쓰기

ABC



어제 한 일, 하지 않은 일이 오늘 해야 할 일을 결정한다. 미뤄둔 일은 반드시 새끼친다. - ?

훌륭한 서비스에 대한 결과로 주어지는 것이 이윤이다. - 헨리 포드

생각날 때 귀찮더라도 백업해라. 내일 웃는다. - ?

매사 최적화는 좋은 습관이다. 시간을 가장 귀중히 여기는 습관은 더 좋다. - ?

네가 지금 자면 꿈을 꿀 것이다. 그러나 네가 지금 노력하면 꿈을 이룰 것이다. - ?

마감이 되어 급하게 일하는 것은, 밤새 술마시고 시험치는 것과 같다. 최선을 다해 시험봤을 지는 몰라도, 최선을 다해 공부하지는 않았다. 사는 것도 마찬가지다. 얄팍한 머리와 요행을 믿고 임기응변하는 데 맛들인다면, 인생도 어느덧 그렇게 끝난다. - ascii

위대한 생각을 길러라. 우리는 무슨 짓을 해도 생각보다 높은 곳으로는 오르지 못한다. - B. 디즈레일리

꿈의 크기는 자신이 성취할 수 있는 한계를 뛰어넘어야 합니다. 꿈에 압도되지 않는다면 그 꿈은 크지 않은 겁니다. - 앨런 존슨 설리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