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9/2022

언론 홍보 핸드북

언론 홍보 핸드북
신동호 저 | 코리아뉴스와이어 | 2005년 12월 25일
출간일 2005년 12월 25일
쪽수,무게,크기 237쪽 | 456g

부제: 베테랑 기자 15명이 들려주는 92가지 언론 홍보 비법

저자는 코리아뉴스와이어 편집장.
서울대, MIT수학, 전자신문과 한겨레신문 기자.



I. 왜 언론 홍보인가?
1. 홍보 안 해도 잘 나간다는 것은 새빨간 거짓말
2. 언론 홍보는 다윗이 골리앗과 맞설 수 있는 방법
3. 신문 기사 중 3분의 2는 홍보의 결과이다
4. 언론 홍보는 돈이 들지 않는다
5. 광고는 안 믿지만 보도는 신뢰한다
6. 언론 홍보 효과는‘가랑비에 옷 젖듯이’나타난다
7. 언론 홍보는 인지도를 끌어올린다

II. 뉴스 가치 높이기
8. 언론은 뉴스 가치를 먹고 산다
9. 뉴스 가치 기준은 언론사마다 다르다
10. 자신만의 특별한 것을 찾아라
11. 많은 독자와 시청자에게‘흥미’를 유발해야
12. 언론은 트렌드 변화를 주시한다
13. 해법을 알려주어라
14. 신제품은 혁신적일수록 뉴스 가치가 크다
15. 언론은 평화보다 경쟁과 갈등을 주목한다
16. 예외 현상을 놓치지 말아라
17. 성공 스토리를 찾아라
18. 언론은 무생물보다 사람의 이야기를 좋아한다
19. 감동은 뉴스 가치를 높인다
20. 핫이슈가 터지면 기민하게 대응하라
21. 여론조사를 해라
22. 어필하는 이벤트를 만들어라
23. 주말, 연휴 정보를 찾아라
24. 선정을 하거나 상을 주어라

III. 언론과 친해지려면
25. 기자는 취재원과 친해지기를 원한다
26. 알찬 정보를 주어라
27. 신뢰감 주는 상대가 되어라
28. 처음 만나는 기자에게는 회사소개자료를 제공하자
29. 핵심을 간결하게 설명하라
30. 기자에게 전화를 늘 열어 놓아라
31. 예의를 갖추고 감정을 억제하라
32. 언론은 열정과 용기를 좋아한다
33. 특정 언론사를 편애 말라
34. 부당한 압력과 촌지는 금물
35. 언론은 광고주에게 호의적이다…그러나
36. CEO는 기자와 쉽게 친해질 수 있다
37. 오보를 하지 않도록 도와줘라

IV. 홍보에 앞서 계획부터
38. 홍보 담당자는 조직의 대변인
39. 홍보의 목표와 메시지를 명확히 하라
40. 언론인 목록은 홍보의 기본 뼈대
41. 매체 특성에 맞는 홍보를 하라
42. 창의적으로 브레인 스토밍을 해라
43. 인터뷰와 글쓰기 능력을 키워야
44. 꾸준히 뉴스를 모니터링 하라
45. 홍보책임자는 CEO와 가까워야
46. 홈페이지를 만들 때 언론을 생각해라
47. 어떤 경우 홍보 대행사를 선택해야 하나?
48. 전문성 갖춘 홍보대행사를 선택해라
49. 홍보대행사에게 브리핑을 잘 해주어라

V. 보도자료 작성법
50. 언론이 보도자료를 좋아하는 이유
51. 보도자료만 잘 써도 기사화된다
52. 신문기사를 흉내 내라
53. 간결하게 써라
54. 먼저 제목을 생각해라
55. 과장 말고 정직하게 써라
56. 쉽게 써라
57. 독자의 입장이 되어라
58. 왜 중요한지 강조하라
59. 역 피라미드 형식으로 작성하라
60. 고위층의 코멘트를 붙여라
61. 6하 원칙에서 빠진 것이 없는 지 체크하라
62. 공문서를 그대로 내보내지 말라
63. 사진도 뉴스가치를 판가름
64. 한 문장은 60글자 이내로 짧게
65. 피동형은 피하고 능동형으로 쓴다
66. 전문용어 사용을 자제하라
67. 검색 키워드를 넣어라
68. 회사 소개와 홈페이지를 붙인다
69. Q&A를 이용한 보도자료 작성법
70. 중요 인물의 인터뷰는 보도자료로 작성
71. 보도자료에도 상록수가 있다
72. 칼럼도 훌륭한 홍보 수단이다
73. 인물동정·인사·단신·부음은 이렇게

VI. 뉴스 발표는 이렇게
74. 보도자료는 e메일로 보내라
75. 모든 언론사에 동시에 배포하라
76. 보도자료 첨부는 피해라
77. 보도자료 앞에 간단한 편지를 써라
78. 엠바고는 가급적 피해라
79. 발표 날짜를 잘 선택하라
80. 중요한 발표는 기자회견으로 한다
81. 회견에 앞서‘가상 기자회견’연습을 해라
82. 불쾌한 질문을 각오해라
83. 보도자료를 들고 기자실로 찾아가라
84. 행사에 기자를 초청해라
85. 기자에게 확인 전화하기
86. 보도자료 통신사를 활용하라
87. 박람회 출품은 보도자료 발표의 좋은 기회
88. 방송은 이미지가 생명
89. TV는 뉴스보다 교양·오락 프로에 관심을 가져라
90. 비디오 보도자료를 만들어라
91. 잡지에 보도를 요청하려면
92. 보도 재난에는 신속한 대응이 최선  닫기



그 외.

김주호의 PR의 힘 블로그에서 이 책을 포함한 관련책 목록을 소개하고 있다. 다만 2006년글이라 업뎃이 안 돼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ABC



어제 한 일, 하지 않은 일이 오늘 해야 할 일을 결정한다. 미뤄둔 일은 반드시 새끼친다. - ?

훌륭한 서비스에 대한 결과로 주어지는 것이 이윤이다. - 헨리 포드

생각날 때 귀찮더라도 백업해라. 내일 웃는다. - ?

매사 최적화는 좋은 습관이다. 시간을 가장 귀중히 여기는 습관은 더 좋다. - ?

네가 지금 자면 꿈을 꿀 것이다. 그러나 네가 지금 노력하면 꿈을 이룰 것이다. - ?

마감이 되어 급하게 일하는 것은, 밤새 술마시고 시험치는 것과 같다. 최선을 다해 시험봤을 지는 몰라도, 최선을 다해 공부하지는 않았다. 사는 것도 마찬가지다. 얄팍한 머리와 요행을 믿고 임기응변하는 데 맛들인다면, 인생도 어느덧 그렇게 끝난다. - ascii

위대한 생각을 길러라. 우리는 무슨 짓을 해도 생각보다 높은 곳으로는 오르지 못한다. - B. 디즈레일리

꿈의 크기는 자신이 성취할 수 있는 한계를 뛰어넘어야 합니다. 꿈에 압도되지 않는다면 그 꿈은 크지 않은 겁니다. - 앨런 존슨 설리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