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6/2018

몇 가지 36W, 55W FPL 형광등(콤팩트형광등) 대체용 안정기호환형 LED램프에 관해

웹서핑하며 체크한 것. 틈나는 대로 목록을 늘려 간다.


먼저 HEB것: HEB 18W 2200lm LED 등(36W FPL 형광등 대용)

36W FPL 등기구에 끼우는 것입니다. 그런 만큼 안정기 특성을 좀 탑니다. 궁합이 있다는 말. 자기 등기구와 맞는지 일단 호환목록을 확인.



요즘 시중에서 저렴하게 구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종류인데, 기본형과 LG 이노텍 LED를 사용힌 것입니다. 후자는 얼마 더 주어야 합니다.
시중 제품 중 LG LED칩을 쓴 것은 색온도 5700K짜리인 경우가 꽤 됩니다.
그리고 중국산 LED는 한국인의 애호색 6500K라고 표기하지만 창백하다 느끼는 사람이 있는지 [이런 사용기도 있습니다.] 참고. 그렇게 티나진 않지만 자기가 섬세하다면 LG칩쓴 것으로 사란 말.


PS.
탑룩스 15W 에 관한 메모

그 다음이 탑룩스것 사용기 하나. 잘 쓴 사용기다.
36와트 FPL대용은 15와트짜리라 파는 것이고
55와트 FPL대용은 23와트짜리라 파는 것이라 한다.

http://www.tool-box.info/blog/index.php?archives/1921-Korean.html

보통 권장하는 대로 1:1로 바꿔주었다는데,

1) 밝기는 더 밝아짐.. 스마트폰 조도앱으로 측정. 36와트 3등것이 좀 두드러지게 밝아지지만 사실 36와트짜리 요즘 FPL은 2500루멘이 기본에 오스람건 3천루멘가까이도 나온다고 하니.

2) 에너지는 더 적게 먹음.. 에너지미터로 측정. 단, 광고하는 것보다 20%정도는 더 먹었음. 역시 공짜로 변환되는 게 아님. "형광등은 오히려 표시보다 약간 적게 먹었다"는 멘트가 있는데, 이건 다른 사람들의 사용기에서도 볼 수 있다.

리뷰쓴 사람은 40%정도의 절전효과를 보지 않겠냐 한다.
색감에 대해서는 못봤다. 내가 빠뜨렸을 지도 모른다.


다른 사용기 하나.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wotan0202&logNo=220739657211
2등 등기구를 교체한 결과인데, 사진을 찍어서 밝기비교했다. 1/125초로 셔터스피드고정하니, 형광등은 ISO5000, LED등은 ISO3200이 나왔다고. 재미있다. 단, 카메라 로직은 선형이 아니라 계단식으로 단계가 바뀌므로 숫자를 글자 그대로 생각해선 안 되고, 형광등쪽이 상대적으로 어둡다 정도로 보면 된다.


다른 사용기. 테크룩스 PLED15라는 제품.
http://cdmanii.com/4762
제품 케이스를 사진찍었는데,

"램프소비전력 15W,
테스트한 안정기에 끼워서 전체적인 소비전력 17.3W
총광속 2316루멘
효율 133 루멘/W(총광속을 전체적인 소비전력으로 나눈 것)
색온도 5700K
연색지수 80이상"
(출시된 해마다 사양이 달라질 수 있다)

이라고 표시되어 있다. 제품 겉 스티커에도 동일한 내용. 이게 잘 만든 표시다.
저 정도로 형식을 갖추어 표시하면 다행.

사용기에서는 2등용 등기구의 형광등을 교체하고 뚜껑을 닫은 후,
책상 위에서 스마트폰 조도앱을 실행해 형광등 300이면 LED등 400이상이라는 결과.


PS
금호전기의 13.7W짜리의 광효율 계산 방식이 궁금해졌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ABC



어제 한 일, 하지 않은 일이 오늘 해야 할 일을 결정한다. 미뤄둔 일은 반드시 새끼친다. - ?

훌륭한 서비스에 대한 결과로 주어지는 것이 이윤이다. - 헨리 포드

생각날 때 귀찮더라도 백업해라. 내일 웃는다. - ?

매사 최적화는 좋은 습관이다. 시간을 가장 귀중히 여기는 습관은 더 좋다. - ?

네가 지금 자면 꿈을 꿀 것이다. 그러나 네가 지금 노력하면 꿈을 이룰 것이다. - ?

마감이 되어 급하게 일하는 것은, 밤새 술마시고 시험치는 것과 같다. 최선을 다해 시험봤을 지는 몰라도, 최선을 다해 공부하지는 않았다. 사는 것도 마찬가지다. 얄팍한 머리와 요행을 믿고 임기응변하는 데 맛들인다면, 인생도 어느덧 그렇게 끝난다. - ascii

위대한 생각을 길러라. 우리는 무슨 짓을 해도 생각보다 높은 곳으로는 오르지 못한다. - B. 디즈레일리

꿈의 크기는 자신이 성취할 수 있는 한계를 뛰어넘어야 합니다. 꿈에 압도되지 않는다면 그 꿈은 크지 않은 겁니다. - 앨런 존슨 설리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