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운항 선박 시동거는 일본 - 한국경제신문
- 선박 물류는 세계 무역의 기본, 항로는 바다의 고속도로.
- 자율운항이 구현되면 물류효율이 크게 높아지고 비용이 내려갈 것. 그리고 선원 부족현상도 극복. 즉, 자율운항을 구현하지 못하면 미래 해운업종에서 도태될 것.
- "일본정부는 원격으로 조정하거나 인공지능(AI) 등이 자동으로 배를 조정하는 ‘자동 선박’ 실용화를 적극 추진. 일본 국토교통성은 올 여름부터 주요 해운회사들과 협력해 실증실험 개시"
. -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일본 정부는 2022년에 자율운항 선박이 취항할 수 있도록 법개정할 것.
- UN 국제해사기구(IMO)는 국제 항로에 자율운항 선박을 투입할 수 있도록 조약을 개정할 것. IMO 제도가 바뀌어야 선박 보험도 따라갈 수 있음.
- 일본 정부는 영국 롤스로이스와 손잡고 실증실험하기로 했다는 소식.
- 다만 자율운항 선박은 해상조건에 적응하는 것, 인간이 만든 가장 큰 교통수단을 자동으로 움직한다는 점 등에서 과제 있음. 하지만 논리적으로 그걸 만들지 말거나 만들지 못할 이유는 없다.
현대의 수만 톤급 화물선 한 척에 타는 선장과 선원은 고작 열 댓 명 정도라고 한다.
하지만 그것을 완전 무인화 혹은 각국의 법률이나 다른 이유로 필요할 지 모를 최소한 그러니까 3~4명 정도(8시간 근무 기준으로 셋+선장 정도?)로 줄이려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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