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외식산업경영실태현황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https://www.atfis.or.kr/fip/article/M000010300/view.do?articleId=3646
각종 밥집, 식당, 단체 구내식당, 출장요리, 제과점, 프랜차이즈와 분식점 등 기타 음식점. 여기에 주점과 음료수판매점 등 입으로 들어가면서 건물에 점포를 가지고 있는 건 다 포함인 듯. 아래 표가 세부분류.
사업체수는 꾸준하게 증가 일로.
종사자수도 꾸준하게 증가 일로
매출액도 일단은 증가 중. 2014->2015년으로 오면서 두드러지게 늘었음.
전체 업체당 매출액은 1.76억. (대소업체 통틀어 평균낸 것)
2012 vs 2016년 비교에서 여전히 33평 미만 업체가 절대 다수. 일식은 대형매장이 급감하고 소형매장이 급증. 나머지는 골고루 늘었지만 수가 적은 대형매장이 비율로는 두드러짐.

외국과 비교.
분류 카테고리 정의가 같은지 여부는 모르겠지만, 국내 외식업 규모는 꽤 큰 편.
다만 그걸 가지고 비정상이라고 말하는 건 이른 이야기.
우리가 일본의 4배라면 대만은 우리의 7배. 일본보다 우리가 인구가 적고, 대만이 우리보다 인구가 적다.
단순 산수를 할 게 아니라 좀 더 봐야 한다.
여기서 의미있는 게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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